본문 바로가기

커머스 이야기/아마존

아마존에 판매상품 등록하기: 상품 리스팅

아마존에 판매상품을 등록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상품등록은 셀러가 등록하려는 상품의 바코드의 유무에 따라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즉, 셀러가 해당 상품을 판매하려고 따로 바코드를 등록(구매)하였다면 아마존에서 이미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라도 다른 상품으로 아마존이 인식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품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바코드 있음 - 새로운 상품등록
  2. 바코드 없음 - 다른 셀러가 아마존에 이미 올려놓은 정보(상품명, 이미지, 상세페이지 등)의 옵션으로 상품등록

 

바코드 없이 다른 셀러가 등록한 상품의 옵션으로 들어가는 것이 상품등록 시에는 편리하지만 기존 제품 대비 장점이 없다면 판매량이 저조할 수밖에 없고, 브랜드와 제품의 소유권을 내가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대로 제품 설명이나 이미지, 상세페이지 등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저는 바코드가 있는 제품을 등록할 예정이므로, 바코드가 있는 제품 등록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Amazon seller central에 로그인한 후, 판매상품을 등록할 국가를 선택하여 입장합니다.

 

 

Add a Produc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1번 : 바코드 있음 - 새로운 상품등록

2번 : 바코드 없음 - 다른 셀러가 아마존에 이미 올려놓은 정보(상품명, 이미지, 상세페이지 등)의 옵션으로 상품등록

3번 : 바코드 있음 - 새로운 상품을 대량으로 등록

 

만약, 1개의 상품을 등록하는데 상품의 옵션(사이즈, 컬러, 디자인 등)이 많아서 '티셔츠 S 사이즈, red 컬러', '티셔츠 S 사이즈 Black 컬러' 등으로 여러 개를 등록해야 한다면 3번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새로운 상품을 1개 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1번을 클릭하였습니다.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Browse의 하단에 있는 상위 카테고리부터 적합한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하위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어요. 만약, 내가 판매할 상품의 상위 카테고리를 모르겠다면, Search에 하위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아마존 내에서 해당 하위 카테고리의 상위 카테고리를 보여줍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판매할 상품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의 카테고리를 동일하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유사한 상품을 아마존에 검색해서 들어가면, 상품페이지 하단에 Product information이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상품의 카테고리를 알 수 있습니다. Best Sellers Rank란, 해당 상품의 카테고리 내에서 판매 순위입니다. # 다음에 나오는 숫자 '14,124'는 랭킹이고, in 다음에 나오는 'Home & Kitchen'은 상위 카테고리입니다. "#32 in Christmas Tree Toppers"는 하위 카테고리에서의 랭킹입니다.

 

 

유사상품의 카테고리와 동일하게 등록하려면 하위 카테고리인 'Christmas tree'를 복사하여 Search에 입력합니다.

 

여기서 선택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정하여 우측의 'Select category'를 클릭하면 쉽게 카테고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카테고리는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커머스 카테고리 전략: 니치마켓 공략하기

어떤 카테고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제품의 판매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매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마존 내의 알고리즘은 알지 못하지만 제 경험을 기반으로 말하자면, 어떤 카

everything-0.tistory.com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상품을 등록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네모로 표시해둔 Product ID에 바코드를 입력합니다. 한 번 등록한 바코드는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꼭! 두 번 확인하고 등록하세요.

 

이때, 바코드 유형 GTIN, EAN, UPC 등에서 골라야 하는데, 저는 유통 표준코드에서 GTIN 바코드를 구매했지만 경험상 EAN으로 하는 것이 오류가 적어서 EAN으로 선택하였습니다. GTIN은 바코드를 총칭하는 말 이므로, GTIN을 구매했다면 해당 번호가 EAN과 UPC에도 등록이 되어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증명서류가 필요하다면, 바코드를 구매한 곳에 GTIN에 대한 EAN과 UPC 증명서류를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필수 입력 칸인 Product Name을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아마존에 소유한 Brand를 등록한 Brand Owner이기 때문에 Brand Name이 필수 입력 칸이지만, Brand를 등록하지 않은 첫 상품등록 시에는 Brand 칸은 비워두면 됩니다.

 

 

다음으로 Offer를 선택하여 판매가, 배송 방법 등을 작성해야 합니다.

 

필수 입력 칸은 Your price(판매가), Condition(상품상태 - 새 상품, 중고상품), Fulfillment Channel이지만, 판매자가 자체적으로 판매상품을 구분하는 코드(사내 제품 코드 등)가 있다면 Seller SKU에 해당 코드를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아마존 판매 데이터 등을 확인할 때, 사내 제품 코드와 아마존의 SKU가 동일하다면 관리가 쉽겠죠?

 

중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새 상품이면 Condition은 New를 선택하면 됩니다. 배송 방법은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가 직접 배송을 할지, 아마존의 배송대행을 이용할지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한국의 셀러들은 아무래도 아래에 있는 Amazon will ship and provide customer service(아마존의 배송대행)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Image를 클릭하여 상품의 썸네일에 들어갈 상품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고 우측 하단의 Save and finish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상품등록이 반영되는 데는 최대 30분이 소요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상품등록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려면 Inventory > Manage Inventory 로 가볼까요.

 

Inventory > Manage Inventory를 클릭하여 들어갔더니, 제가 방금 등록한 제품의 Status가 이상합니다.

 

 

상품등록이 제대로 완료되었다면 Status에 Inactive(out of stock)이 되어야 합니다. 재고만 없을 뿐, 판매가 가능한 상태라는 겁니다. Suppressed는 상품등록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대부분의 판매자는 상품등록을 무사히 마쳤을 것입니다.

 

저처럼 Supppressed가 뜬다면, 다음 글에서 해당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Suppressed 오류 해결하기" 컨텐츠를 찾아서 확인해주세요.

 

아마존 상품등록 Suppressed 오류 해결하기

 

아마존 상품등록 Suppressed 오류 해결하기

이전의 글에서 바코드가 있을 때, 아마존 상품등록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상품등록이 제대로 됐다면 Status가 Inactive(Out of Stock)이어야 하는데, Suppressed, 즉 리스팅에 문제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everything-0.tistory.com